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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Q&A] ‘칼로리 사이클링 다이어트’는 효과적일까?
등록일 2017-09-08 오후 5:26

Q. 다이어트 방법 중에 ‘칼로리 사이클링’이라는 방법이 있던데, 어떻게 하는 것이며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체중계로 몸무게를 재는 사람

A. 칼로리 사이클링이란 칼로리를 주단위나 월단위 별로 칼로리 제한식을 유지하다가 단기간 고칼로리식을 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사실 정해진 규칙은 없기 때문에 비슷하게는 간헐적 단식 또는 저녁을 일찍 섭취하여 6시 이후 음식을 제한 하는 등의 방식들과 비슷합니다.

칼로리 사이클링으로 체중감량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아직은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것이 없으므로 확실히 효과가 있다라고 가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칼로리 사이클링의 식사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 단위 사이클: 5일의 저칼로로리 다이어트, 2일의 고칼로리 식단

2) 미니 사이클: 11일의 저칼로리 다이어트, 3일의 고칼로리 식단

3) 3 on, 1 off: 3주의 저 칼로리 다이어트, 5~7일의 고칼로리 식단

4) 월 단위 사이클: 4~5주의 저 칼로리 다이어트, 10~14일의 고칼로리 식단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영양사)>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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