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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원의 행복, 맛과 영양을 다 가진 ‘팽이버섯’
등록일 2017-09-06 오전 11:06

버섯은 독특한 향과 맛, 식감뿐만 아니라 영양이 풍부하면서 풍부한 맛을 가진 식품이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버섯은 주로 양송이, 느타리, 표고, 영지, 팽이버섯 등으로 버섯의 종류에 따라 맛과 영양, 효능이 조금씩 다르다.

많은 버섯 중에 우리에게 친숙한 버섯이 있다. 바로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저렴하면서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다. 특히 동네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나물, 전골, 찌개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된다. ‘팽이버섯’은 어떤 영양성분과 특징이 있을까?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팽나무에서 주로 서식하는 버섯이라서 이름 지어졌으며 '팽이', '팽이버섯'. '팽버섯', '겨울의 버섯(Winter mushroom)'이라고도 한다. 팽이버섯은 머리 부분 작은 갓에 줄기가 길고 호리호리한 형태를 가진다. 순하고 상큼한 맛이 나며 다른 버섯과 달리 아삭아삭하면서도 쫄깃한 느낌이 난다. 줄기보다 갓에서 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갈색팽이에서 특히 아미노산 신경전달물질인 GABA(gamma-aminobutyric acid) 함량이 높게 나타난다.

팽이버섯은 많은 버섯 가운데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하여 변비와 다이어트에 도움되고, 100g당 36kcal로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 비타민B1, B2, 나이아신 그리고 다른 버섯들보다 항산화와 항염증에 도움 되는 비타민C가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일본 에구치 후미오 교수는 ‘팽이버섯이 내 몸을 청소한다’ 저서를 통해 “팽이버섯을 하루 100g씩만 먹으면 체지방을 쓸어내고 숙변을 내버린다. 풍부한 식이섬유와 배설 효과가 높은 버섯키토산(chitoglucan)을 다량 함유해 체내의 불필요한 요소를 말끔하게 배출시킨다.”고 극찬했다. 또한, “뛰어난 배설력으로 장을 깨끗하게 하고, 장이 깨끗해지면 체내 독소가 감소하면서 피부 트러블이 사라지며 피부 미용에도 탁월하다”라고 전했다.

신선한 팽이버섯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 상처가 없으며 조직이 단단한 것 △ 갓이 적고 둥글며 줄기가 전체적으로 가지런한 것 △ 색이 우윳빛이 도는 순백색 또는 크림색을 띠고 있는 것 △ 뿌리 부분이 짙은 다갈색으로 변해 있지 않고 줄기가 가늘지 않으며 살이 두꺼운 것 △ 갓이 우산형이고 수분이 적고 미끈거림이 없는 것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고 톱밥을 제거하지 말고 그대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조리할 때는 누르스름한 밑동을 잘라내고 소쿠리에 담아 결결이 뜯어 가며 씻는다. 너무 깨끗하게 씻을 경우 오히려 특유의 맛과 향과 영양성분이 감소하므로 흐르는 물에 살짝만 씻는 것이 좋다.

팽이버섯은 수분함량이 높고 조직이 매우 부드러워 신선도가 빨리 떨어지므로 구매 후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 팽이버섯 추천레시피 ‘버섯말이찜’

팽이버섯 추천레시피  ‘버섯말이찜’

재료 = 표고버섯(3개), 팽이버섯(2봉), 깻잎(7장), 차돌박이(250g), 숙주(1 1/2줌),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2t), 고추장아찌(2개), 고추장아찌국물(2T), 고춧가루(1t), 설탕(1t), 참깨(1/4t)

만드는 방법

1) 표고버섯은 위에 별 모양으로 가위집을 넣어 밑간(소금, 후추, 참기름)한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깻잎은 2등분 한다.

3) 차돌박이 위에 깻잎과 팽이버섯(1/3줌)을 얹어 돌돌 만다.

4) 김이 오른 찜기에 숙주를 깔고 차돌박이말이와 표고버섯을 얹어 3분간 찐다.

5) 고추 장아찌를 굵게 다진 후 양념장(고추장아찌 국물, 고춧가루, 설탕, 참깨)을 만들어 곁들인다.

<레시피 출처 :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이달의 음식’>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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