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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 어디까지 해봤니?
등록일 2017-08-28 오후 6:04

요가의 기원은 하나이지만 지금 우리가 수련하는 요가가 바로 그 요가는 아닐 수 있다. 여러 지역의 수많은 이들에게 전파되면서 수련 방식과 프로그램이 훨씬 다양해진 요가의 현재는 흥미진진하며 미래 역시 무궁무진하다.

요가 명상 중인 여성

요가의 기원은?

인도에서 고대부터 수행했던 심신 단련법으로 육체와 정신을 하나의 유기체로 여겨 완전한 조화를 추구한다. 일정한 호흡과 함께 몸을 움직이는 동작 ‘아사나(Asana)’를 수련하고 여기에 명상, 휴식, 식단 조절 등 생활 전반을 함께 관리해 전인적인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클래식 요가

고대 요가는 신에게 헌신하거나 에너지를 모으기 위한 심적 단련에 집중했다. 박티, 즈냐냐, 카르마, 라자 등이 고대의 4대 요가이며 현재 주로 수련하는 하타는 라자 요가에서 파생했다.

하타(Hatta)

일반적으로 요가라고 생각하는 전통 요가에 가장 근접한 형태다. 하타는 태양과 달을 상징하며 몸을 움직이고 호흡과 단식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깨우치는 건강법이다. 세상 만물의 기본인 음양의 조화를 이루면서 자신이 추구하는 바에 더 가까이 가고자 수련한다.

아쉬탕가(Ashtanga)

아쉬탕가는 여덟 가지 단계라는 뜻으로 각각의 단계별 아사나 시리즈, 즉 시퀀스를 반복하며 수련한다. 하타보다 더 격렬한 동작으로 구성되어 전신 힘과 근력 증진에 효과적이며 땀이 많이 나므로 노폐물과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파워 요가라고 부르는 프로그램도 아쉬탕가에서 기원한다.

요가하는 남녀

빈야사(Vinyasa)

산스크리트어로 ‘흐르다’라는 뜻의 빈야사 요가는 아쉬탕가에서 파생한 것으로 아사나 중 태양 경배 자세를 중심으로 동작을 계속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균형과 집중이 필요하며 호흡을 계속 유지해야 하므로 지구력 증진을 돕는다.

인(Yin)

근육, 근막, 인대 등 신체 각 부위를 서로 연결하는 결합 조직을 스트레칭해 유연성을 늘리고 스트레스 완화를 돕는다. 정적이고, 안정적, 수동적인 음의 법칙을 중요시하는 요가로 한 부위를 5분가량 집중적으로 스트레칭한다. 한 자세에서 가만히 머무르거나 천천히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이 핵심. 릴랙스 요가, 힐링 요가 등도 인 요가에 기원을 둔다.

비크람(Bikram)

요가 발생지인 인도와 비슷한 환경에서 수련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 온도를 35℃ 이상으로 유지한다. 흔히 핫 요가라고 부르며 프로그램은 하타 요가와 비슷하지만 하체 강화 동작이 많은 편이다. 따뜻한 곳에서 운동하기 때문에 몸이 쉽게 유연해지며 심박수가 빠르게 증가해 운동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인사이드 플로(Inside flow)

기존 빈야사 요가의 흐름에 음악이 주는 메시지까지 더해 수련하는 프로그램으로 대중가요에 맞춰 리드미컬하고 역동적인 동작을 즐기는 현대적인 요가다. 음악이 귀에 익숙하고 춤추는 듯한 동작 덕분에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다.

비트(Beat) 요가

음악에 맞추어 요가를 한다는 점에서 인사이드 플로와 비슷하지만 비트 요가를 위해 만들어진 특정 음악과 정해진 시퀀스가 있는 것이 특징. 코어를 강화하는 동작이 많아 기초 체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고 역시 더 즐겁고 신나게 요가를 즐길 수 있다.

요가 클래스

지바묵티(jiva mukti)

뉴욕에서 온 새로운 스타일의 요가로 힌두어에서 지바는 영혼, 묵티는 해방과 해탈, 자유를 의미한다. 이름 그대로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젊은 사람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빠르고 역동적인 음악을 틀어놓고 파워풀한 동작을 반복하는 구성이다. 인사이드 플로, 비트와 함께 모던 요가를 대표한다.

서핑(Surfing) 요가

파도를 타고 서핑하듯 보드 위에서 아사나를 수련한다. 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드 요가라고도 부른다. 물에서 하는 것이 정식이지만 환경적인 제약이 크기 때문에 보드와 함께 실내에서 즐기는 프로그램이 더 대중적이다. 흔들리는 보드에서 자세를 유지해야 하므로 코어 단련과 균형 감각 증진에 효과적이고 열량 소모도 크다.

아헹가(Iyengar)

로프, 쿠룬타, 브릭, 볼스터, 아도무커 박스 등 요가 도구를 중점적으로 사용한다. 벽에 줄이나 틀을 고정해놓고 운동을 해 미국과 싱가포르 등지에서는 ‘월 로프(wall rope)’ 요가라고도 하며 도구를 사용해 치유 효과를 높이므로 ‘테라피’ 요가라고도 부른다. 로프를 비롯해 도구를 사용해 동작하면 작용과 반작용을 통해 제대로 움직이고 있는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고 어려운 아사나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로프를 이용해 요가하는 여성

에어리얼(Aerial) 요가

천장에 고정한 커다란 천, 해먹에 의지해 공중에서 즐기는 운동으로 플라잉 요가라고도 한다. 매트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동작이 가능해 운동 가동 범위가 훨씬 넓고 눌린 척추의 이완과 정렬에 도움이 되며 해먹에 의한 지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요가의 장점과 특징은?

요가 아사나의 섬세한 동작은 긴장한 근육과 빡빡한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근육을 탄탄하게 단련시켜 건강 증진을 돕는다. 호흡과 명상을 통해 신체 곳곳의 신경계에 혈액과 산소 공급량을 늘리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동작의 반복과 집중, 도전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 인내심, 집중력, 지구력, 자신감 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유행하는 빠른 리듬과 함께 다양한 동작을 반복하는 요가 프로그램은 열량 소모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운동 시 주의점은?

특정 질환이 있다면 요가를 시작하기 전 주치의와 상담이 필수다. 특히 척추나 관절 질환이 있는 경우 요가 아사나로 인해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기초 체력 증진과 코어를 비롯해 신체 각 부위 단련에 도움이 되지만 완벽한 근력 운동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을 수 있다.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운동전문가는 “근력이 좋은 편이라면 저항이나 부하가 더 큰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하니 참고하자.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운동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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