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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Q&A] 뇌전증(간질)에 좋은 운동은?
등록일 2017-09-07 오후 4:22

Q. 예전에 간질이라 불렸던 뇌전증을 앓고 있습니다. 뇌전증에 좋은 운동을 알고 싶습니다.

스트레칭

A. 뇌전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뇌파가 발산이 되어서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피로나 수면 부족 등 체력이 약해지면 증상 발현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체력을 향상시켜주는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 및 가벼운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할 때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마세요. 각 동작은 10초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합니다

스트레칭

- 전신 뻗기
- 누워서 한발 허벅지 깍지껴서 가슴으로 당기기
- 허리 지면 누르기 (양무릎을 세우고 누워서 허리로 바닥을 누른다)
- 엉덩이 들기 (누워서 양무릎을 세우고 엉덩이를 든다)
- 엎드려서 팔꿈치 굽히고 상체 뒤로 젖히기
- 무릎을 꿇고 고양이/말등 만들기
- 앉아서 허리 숙이기
- 앉아서 양발 붙이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근력운동

1. 누워서 무릎 아래에 베개를 두고 누르기
2.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무릎 사이에 베개를 넣고 누르기
3. 누워서 한쪽 무릎 세우고 반대 발은 쭉 펴서 올렸다가 내렸다 반복(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4. 옆으로 누워서 위의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다리가 아랫 발에 닿지 않게 한다)
5. 옆으로 누워서 아랫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아래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6. 벽에 기대서 기마자세, 투명 의자(무릎의 각도가 90도를 넘지 않게 한다)
7. 양발로 까치발 들기 / 앞꿈치 들기

가벼운 걷기 운동 20~30분과 복식호흡과 함께 명상 등을 실시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 상담사 박은경 (운동전문가)>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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