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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Q&A] 골프엘보, 빨리 낫는 방법이 있을까요?
등록일 2017-09-19 오후 1:41

Q. 왼쪽 팔꿈치가 계속 찌릿찌릿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골프엘보라고 합니다. 팔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데 일상생활이 불편합니다. 빨리 나을 방법이 있을까요?

A. 팔꿈치가 아프면 무조건 ‘엘보’ 증상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팔꿈치 외측이 아프면 테니스엘보, 팔꿈치 내측이 아프면 골프엘보라고 합니다. 이는 테니스와 골프를 할 때 상지 근육의 과사용이 원인이 되어 그 근육이 팔꿈치에 붙는 부위에서 손상과 염증에 의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불리는 명칭입니다.

팔꿈치 통증

팔꿈치 통증은 대부분 팔꿈치 내측 또는 외측에 붙어있는 근육 끝의 힘줄과 인대 손상에 의한 부종 및 염증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꿈치 외측 증상은 환자 대부분에서 그 부위 근육을 과사용한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팔꿈치 내측 증상은 일부 환자에서는 특정 직업, 골프와 같은 운동 등 근육 과사용에 의해 생기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과사용한 적이 전혀 없어도 발생합니다. 오히려 잘 움직이지 않고 대사가 원활하지 않으며 목부터 상체로 붙어있는 근육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기 전 팔과 손의 과잉 혹은 반복 사용한 행동이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고 반복적인 팔 사용이 있었다면 그러한 근육의 사용을 한두 달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대로 최근 지나치게 운동을 하지 않았거나 몸무게가 늘었거나 오래 앉아있었거나 하는 등 운동 부족이 분명한 경우라면 적극적인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가벼운 근력운동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한경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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